눈물흘림증/유루증
[Epiphora]
눈물은 눈을 보호해 주는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눈에 영양공급도 해주고 노폐물도 제거해주게 되는데, 눈물의 배출이 원활하지 못하면 눈에 염증을 일으켜 해가 될 수 있습니다. 눈물은 눈물샘에서 생성되어 눈을 촉촉하게 적신 후 눈꺼풀(위, 아래) 에 위치한 눈물관(누관)을 통해 배출되게 됩니다. 눈물 배출 기능이 떨어져 눈물 양이 눈물길로 빠지는 눈물 양보다 많으면 “눈물흘림증” 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눈물 질의 균형이 좋지 않을 경우에도 눈물막이 빨리 파괴되어 “눈물흘림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원인 | 눈물흘림증의 원인은 눈물이 과도하게 분비가 되거나 눈물 배출 장애가 있는 경우로 크게는 선천적인 경우와 후천적인 경우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선천적인 눈물흘림증은 태어날 때부터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 태어날 때 코눈물관의 코 끝쪽 막이 열리지 않은 것으로 인해 많이 발생되기 때문에 부모님의 관찰이 매우 중요합니다.
후천적인 눈물흘림증은 성인에게 발생되는데 대부분 노화로 인해 나타나게 됩니다. 신체 노화가 발생하면 눈물관을 이루는 주변 조직에 눈꺼풀이 늘어나고 탄력이 떨어져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때문에 눈물길이 좁아져 눈물이 흘러내리게 되는 증상이 발생됩니다.
눈물 배출 시 해부학적인 면이나 기능적인 면에 이상은 없으나 눈물이 과다하게 생성되어 눈물흘림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눈물의 과다생성은 안구건조증 환자들에게 흔하게 발생됩니다. 특히 외출 시 바람이 불 때 반사적으로 눈물이 많이 나올 수 있으며, 알레르기를 포함한 각종 결막염이나 각막질환, 눈꺼풀속말림, 눈꺼풀염 등 에서도 자주 발생됩니다. 위와 같은 안질환으로 발병되는 눈물흘림증의 경우 눈 상태에 맞는 안약 등을 처방받아 사용하면 수일안으로 눈물흘림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증상 | 눈물관폐쇄에 대해 적절한 치료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 눈물 고임에 의한 불편감 이외에도 반복적인 염증과 눈물주머니염에 의한 누낭염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눈물흘림증은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눈물량이 평소보다 많다면 안과에서 ‘눈물관세척검사’를 받아 눈물길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게 바람직합니다. |
눈물흘림 원인을 알아보는 검사는 외래에서 간단한 처치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보통 세극등검사로 안구건조증과 눈썹이 눈을 찌르는지 확인 한 후 “눈물길 관류검사”를 시행하여 눈물관의 식염수가 코로 흘러내려 오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세극등 현미경
속눈썹 찔림 등과 같은 이유로
눈에 자극이 있지는 확인
28년 역사의 부평성모안과
FULLSET옵티레이저, 최소 절삭 -12디옵터까지 교정, 8년 연속 인천 베스트 ICL 센터 수상, 무봉합 백내장 전문의 상주
체험 후기
실제 고객들의
생생한 체험후기
온라인 예약
수술 전 검사, 수술 후 진료
일반 외래, 렌즈
위치/진료 안내
지하철, 버스
주차장 안내
전화상담
월/금요일 9:30~20:00(야간)
화/수/목요일 9:30~18:00
토요일 9:30~14:00